본문 바로가기
월배당이야기/분기배당주 3,6,9,12월

비자 카드 주가 전망 -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by 새모이들 2021. 4. 15.

2020년 코로나 이후 급등하며 오른 것에 대한 불안감 등으로 인해 21년 초 코로나 전 전고점을 회복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주식시장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비자 카드의 주가는 다행히도 3월과 4월에 전달 대비 상승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주가가 많이 오른거 같지만 일각에서 지금이 적정 가격이다, 저평가되었다고 이야기하는 비자 카드의 연초 하락 이유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비자-카드-주가-전망
 비자-카드-주가

비자 카드 개요

티커

V

거래소

NYSE

섹터

사업 서비스

총시가

473.34B

업종

서비스

주당 순이익

4.35

1년 변동률

30.79%

주당 수익비율

50.95

전세게 200 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금융 기관, 가맹정 및 소비자를 연결하는 세계 최대의 결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는 비자는 세계 신용카드의 15%를 장악하고 있는 거대 기업입니다. 이 거대한 네트워크를 통해서 소비자가 오프라인에서 1달러를 지출할 때마다 약 0.15달러가 비자를 통해서 지출하고, 온라인에서는 1달러를 지출 할 때마다 약 0.43 달러가 비자를 통해서 지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수수료를 받아가는 것이 주 수익원입니다. 하지만 비자만 수수료를 가져가는 것이 아니죠. 전체 수수료가 2%라고 가정했을 때 신용카드를 발행한 은행이 1.5%를 가져가고, payment Gateway, Credit card porcesser가 0.35% 가져갑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네트워크를 가진 Visa 같은 회사는 0.15% 정도를 가져갑니다.

이 거대한 규모의 소비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보입니다. 비자의 CEO, Al Kelly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 소비자 지불액의 18조 달러는 아직 현금이나 수표로 이루어진다고 하며, 이 시장을 넘보기 위해 금융 기관 및 핀 테크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여 이 시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런 밝은 전망에도 불구하고 비자 카드의 주가가 연초에 하락을 한 이유는 바로 미국 법무부의 반독점법 조사 때문이라고 합니다. 거대기업들의 반경재적 행위 조사가 본격적으로 착수하였고, 조사의 주요 내용은 '직불카드 사용 제한'으로 수입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맹점에 대해 결제 수수료가 신용카드보다 저렴한 직불카드 사용을 제한했다는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법무부가 비자의 이 같은 행위가 미국 내 1위 업체라는 위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는지 여부를 검토한다고 하며, 비자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신용카드 산업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마스터카드로 함께 조사받는 것으로 알려졌죠.

 

2021년 1분기 실적

비자-실적-요약
비자-실적

재무 실적에 대해 Visa는 지난 몇 년간 매출액과 수입이 빠르게 증가하며 매년 연평균 성장률이 10% 가까이 증가하며 좋은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로 일상생활이 중단되며 여행과 소비자 지출에 영향을 미치면서 연간 매출과 수입이 감소, 2020 회계연도에 순수익은 218억 달러로 전년대비 5% 감소했고, 수익률은 10% 감소한 10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 1분기 순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6% 감소한 57억 달러와 4% 감소한 31억 달러를 기록, EPS는 GAAP 및 조정 기준으로 3% 하락한 1.42 달러를 기록하며, 국가 간 거래량의 영향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는 지불 및 처리 거래의 회수량이 증가했습니다. 부문별로는 payment service와 Data Processing에서는 각각 5%, 6% 매출이 증가했지만, 국제 송금 거래량이 전년 대비 -28% 감소했기 때문에 전체 매출이 하락한 것입니다. 즉 주된 감소의 원인은 기업이나 개인의 소비 위축이 아니라 주로 국가 간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최근 분기에서는 회사는 볼륨의 회복을 경험하고 점차적으로 백신 접종이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면 하반기에는 소비자 여행의 반환으로 매출이 정상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자의 비즈니스 라인을 좀 더 살펴보자면

Core product - 기존의 신용카드, 현금카드, 선불카드 등과 관련된 상품으로, 최근 이-커머스의 발전 등으로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자가 신용카드 거래에 제공하는 서비스는 승인, 사기 방지 툴과 같은 기술과 카드 발행사에게 제공되는 혜택과 고객 맞춤 타게팅 카드 발급 등의 데이터 및 기술 기술에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금카드에 있어서는, Processing, acceptance, 보안 툴, 서포트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선불카드는 기프트카드나 교통카드 등이 포함되어있는데, 여기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ew payment flows - 비자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소비자가 지불하는 C2B를 도와주는 것이었다면, 이제는 P2P, B2C, G2C, B2B로 연장하는 것이 비자의 전략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게 바로 Visa Direct입니다. 비자 다이렉트는 실시간 공금 시스템으로 예를 들어 배달업체가 음식을 배달한 후에 바로 송금을 해 주는 것도 비자 다이렉트를 이용한 것입니다. 현재 미국의 메이저 P2P 플랫폼 중 7개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해외 국가 간 서비스가 수수료가 높다 보니 이 부분을 키우려고 2019년 ACH를 이용해 국가 간 송금을 해주는 회사인 Earthpoint라는 회사를 인수 전 세계 170 개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자 주식 배당 내역

비자-배당-주기
비자-배당주

배당금 요약

연간 수익률

0.58%

5년 성장률

18.98%

연간 지급액

$1.28

배당 성장

12년

지급 비율

23.25%

배당 주기

3,6,9,12월

비자는 최근 1월 26일 분기별 배당금을 선언, 3월 1일 월요일에 주당 0.32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이는 연간 $1.28의 배당금과 0.58%의 배당수익률을 나타냅니다. 이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모든 주식의 25%에 범위에 있습니다. 즉 비자의 배당금 지급비율을 25% 정도이고 이 지급률은 75% 미만일 때 회사가 튼튼하고 앞으로도 배당금 지급이 지속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실적 추정치에 따르면 비자는 내녀에도 배당금 지급률을 18% 이상으로, 비자가 배당금을 유지하거나 늘릴 수 있음을 나타내며, 지난 12년 동안 배당금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자 카드 전망


마스터카드 주가 전망

 

마스터카드 주가 전망

코로나로 전반적인 여행업계는 초상집 분위기이며 관련 산업들도 맥을 못쓰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10년 동안 여행객의 증가로 동반 성장한 네트워크 결제 산업은 초반에 힘든 모습을 잠깐 보였

allstory-world.tistory.com

경쟁 업체인 마스터 카드, 페이팔, 스퀘어 등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비자는 지난 1월 가상화폐 접근 방식에 대해 매우 모호하게 설명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3월에 투자자들에게 정확한 로르맵을 제공, 암호 화폐의 중요성과 회사가 인프라에 적극 투자할 의향이 있음을 밝히며 최근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를 지원할 것을 밝히며 주가도 상승대열에 합류하였습니다. 향후 직불 카드 및 신용 카드를 사용하여 플랫폼과 협력하면서 비트 코인 구입을 활용할 것이고, 코로나 19가 종식되면 상업 여행이나 소비자 여행 측면에서 국가 간 전자 상 거래는 이전보다 월씬 빠르게 상장할 것입니다. 이때는 더 많은 암호화 가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합으로써 다른 핀테크 회사를 위한 플랫폼도 만들고, 암호 화폐 지불 방법에도 더 많은 투자를 하며, 암호화폐를 구입하는 순간부터 지갑에 보유하거나 지불하는 순간까지 Visa의 프로세스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규제 당국이 얼마나 허용하는지에 따라서 성장 속도는 늦쳐질 수 있고, 암호 화폐의 잠재력을 알고 있는 수많은 회사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리스크도 감수해야 하는 사실이지요.

또한 회사 자체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고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마진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주식 수익률도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부채 수준은 약 90억 달러의 순 부채로 매우 낮다고 봅니다. 부채의 대부분도 비자가 비자 유럽을 인수했을 때 발행되었던 것입니다. 즉 이 회사는 가장 기본적인 매출을 성장시키고, 수익성을 잘 유지하며, 매우 낮은 부채 수준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장 가능성이 있고 주주들에게는 현금으로 더 많은 보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는 꾸준하게 배당금을 증가해서 지불했고, 또한 공격적으로 자사 주를 구입하고 지난 10년 동안 20% 이상 발행 주식의 수를 낮추는 매우 주주 친화적인 기업임에 틀림이 없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비자는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아 최근 지표가 악화되었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상황일 뿐이며, 향후 몇 년 동안 인상적인 매출과 성장을 이뤄낼 글로벌 디지털 결제 산업의 세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강력한 펀더멘털을 갖춘 회사로 변모할 것입니다. 암호 화폐 투자 시, 활용할 거대한 결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고, 투자할 자금력이 있으며, 실패한다고 해도 다시 시도할 여유가 있는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미국 배당주 찾기

분기배당주 1월, 3월, 7월 10월  나이키, 시스코 시스템즈, 머크앤드컴퍼니, 옥시덴탈, 제이피모간체이스

분기배당주 2월, 5월, 8월, 11월 AT&T, 스타벅스, 프록터 & 갬블,

분기배당주 3월, 6월, 9월, 12월 비자 카드,

월배당주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

분기배당주 변형 코카콜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