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NKE) 주가 전망, 분석
안녕하세요
자타공인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한때 코로나로 주춤했지만
디지털 판매와 백신 보급으로
소비 회복하며 다시 주목받고 있는
나이키 주식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나이키 기업요약 |
|||
티커 |
NKE |
거래소 |
뉴욕증권거래소 |
섹터 |
임의소비재 |
총 시가 |
224.B (한화 약 240조) |
업종 |
섬유 및 의류(스포츠) 산업 |
주당순이익 |
1.75 |
스포츠 브랜드 하면 바로 떠오르는 나이키는
미국의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죠
지난 2월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나 스포츠 활동이 어려워지자
주가는 하락하며 $60선까지 하락했지만
장기화되면서 집에서 혼자 운동하는분들이 들어나고
온라인 판매도 활성화되면
현재는 신고가를 기록하며 당시 가격의 2배를 넘어섰습니다.
2020년 영업매출에서도 5월에 발표된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이 급겨하게 하락
순이익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다시 회복하며
11월에는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오프라인 방문자가 줄어들자
발빠르게 온라인 플랫폼을 활성화
나이키 앱을 활용하여 광고비, 운영비, 마케팅비를 줄인 비용으로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었으며, 기존 나이키 매장을 줄여나가는등
코로나에 빠르게 대처한게 상승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0년 4분기 실적 요약
2021년 1분기 실적 요약
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나빠질 것은 예정된 일이었지만 발빠른 태세전환으로 이렇게 빠르게 극복할 것이라
예상하신 분들은 많이 없었을거 같습니다. 작년 4분기 순손실이 약 7.9억달러에서 흑자 전환하면서
21년 1분기 순이익이 10.5억 달러로 지옥과 천국을 오갔네요.
매출은 1% 감소한 100.5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약 40억달러 이상 증가
순익이 10.5억달러로 흑자전환 하면서 순이익률도 11%
EPS도 주당 0.95달러의 이익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0% 증가한 수치입니다.
코로나 이후 모든 품목이 다 폭락하며 매출에 심각하 타격을 주며 작년 한해
각 품목마다 -30% ~ -50%까지 하락했지만
플랫폼 판매 성공으로 신발과 컨버스는 플러스 매출로 전환하며
엄청난 선방을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나이키의 1분기 이익과 매출은 시장의 추정치를 훌쩍 뛰어넘으면서
직접적인 매출은 모든 지역에서 성장하면서 12% 증가
브랜드 디지털 매출은 북미, 중화권에서 두 자릿수 증가와
EMEA의 세 자릿수 성장으로 82% 증가했습니다.
CEO 존 도나호는 이번 분기 실적은 우리의 입지를 강화하면서 나이키의 완전한 경쟁 우위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했습니다.
나이키 배당
배당금 요약 |
|||
배당 수익률 |
0.77% |
5년성장률 |
11.73% |
연간 지급액 |
$1.10 |
배당금 성장 |
19년 |
지급비율 |
36.94% |
배당주기 |
분기 1,4,7,10월 |
주식 배당 내역
배당 성장 그래프
배당금은 현재 주가에 비해 크지 않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10년 넘게 연속 배당을 하고 있어 분기배당주로 안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년 4분기에는 0.275를 배당하며 직전 분기 대비 12% 이상 상승!
나이키 투자 포인트
1. 빠른 디지털 전환
나이키는 2019년 11월에 탈아마존을 선언, 아마존에서 자사 제품을 팔지 않고
소비자 직거래 판매방식에 주력.
기존 모바일앱의 이용료를 $14.99인 유로에서 무료로 변경하면서
앱 다운로드는 몇배로 증가.
그 결과 온라인 판매 성장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며
코로나19에 위기에서 빠르게 회복
나이키의 매출은 전년보다 늘어습니다.
현재 나이키 플러스 멤버쉽 회원은 2억 5천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키 라이브 같은 체험형 직매장을 늘려 고객 니즈를 높였습니다.
2. 부동의 의류 브랜드파워 1위
나이키는 전 세계적으로 기존의 사회 대세와 앞으로 사회의 대세가 될 고객들에게
압도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이번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고객층들을 기반을 확실하게 만듬으로써
소비자층을 더욱 두껍고 넓게 만든 계기가 된거 같습니다.
3. 신흥국 시장 점유율 확대
코로나 이후 전체 국가에서 -매출을 보인 작년 4분기와는 달리
21년 1분기에는 북미와 남미는 아직 -매출을 보이고 있는 반면
유럽과 특히 중국에서는 매장과 디지털 매출이 모두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며
6%대의 매출을 기록하는 모습입니다.
코로나가 끝난다면 중국과 인도를 포함한 신흥국 시장에 중산층들의
구매여력이 증가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매출이 성장하고 있고,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도 더 커지고 있는점은
현재 급격한 주가 상승으로 선반영되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디지털 매출의 성장과
코로나가 팬데믹이 정상화 되고 경기가 회복되면
소비채 판매가 증가를 생각하면 우상향 성장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봅니다.
다른 미국 배당주 찾기
분기배당주 1월, 3월, 7월 10월 나이키, 시스코 시스템즈, 머크앤드컴퍼니, 옥시덴탈, 제이피모간체이스
분기배당주 2월, 5월, 8월, 11월 AT&T, 스타벅스, 프록터 & 갬블,
월배당주 메인 스트리트 캐피탈
분기배당주 변형 코카콜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