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Story/제테크 첫걸음

HMM 주가 전망, 수에즈 운하 정상화

by 새모이들 2021. 3. 30.

HMM 주가 전망 - 수에즈 운하 정상화 이후 행보

 

HMM-주가
HMM

최근 가장 핫한 종목을 꼽으라고 하면 해운 관련주일 것입니다. 지난 2007년 조선주와 함께 초 호황기를 맞이하였으나 이후 경기침체로 조선주의 몰락과 함께 10여 년 동안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최급 급격한 가격 상승을 보여주는 이유는 수에즈 운하 사고가 가장 큰 원인이겠죠.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뱃길이 막히면서 운임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 때문에 주가가 크게 올랐던 것입니다.

 

우리나라 해운주는 HMM(구 현대상선), 대한해운, KSS해운, 팬오션 등이 있는데, 그중에 대장주는 아시다시피 HMM입니다. 

그럼 오늘은 수에즈 운하 정상화 이후 HMM의 주가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HMM 알아보기

1. 기업소개

2. 주요 사업 및 실적

3. 주가 현황 및 전망

4. 마지막으로

 

HMM 기업소개


1976년 유조선 3척의 운항을 시작으로 현재 120 여척의 다양한 선박을 보유 컨테이너, 광탄선, 중량화물선, 벌크선, 특수제품선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고 있는 HMM은 컨테이너 운송, 벌크화물 운송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세계적인 종합 해운 물류기업입니다.

 

HMM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해운 전문인력의 숙련된 선박 운영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항,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 시스템을 바탕으로 해운업계에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어 국내 1위, 세계 8위 규모의 해운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HMM 주요 사업 및 실적


HMM 컨테이너

 

- 컨테이너 서비스

 

60개 이상의 서비스 항로로 100개 이상의 항구를 연결하며 내륙운송, 위험화물, 규격초과 화물, 냉동화물, 중량화물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Hapag-Lloyd, ONE, Yangming으로 구성된 THE Alliacnce에 정회원으로 가입해 2020년 4월부터 본격적인 공동 운항 서비스를 개시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 구축, 선복량 확대를 통한 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초대형 석박에 대한 투자 및 냉동 화물 등 특수 컨테이버 서비스 강화, 신규시장개척 등을 통해 서비스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벌크 서비스

 

벌크 수송은 원유선, 제품선으로 이우어진  탱커선이 있고 철광석 및 석탄 등 기간산업 화물 운송을 하는 부정기선과 국내외 철강사, 종합상사 등의 철강제품과 목제품, 일반 잡화 등을 지난 40여 년간 안정적인 서비스를 통해 대한민국 수출 운송의 주역이 된 벌크 전기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컨테이너 부문이 87%, 벌크 부문이 9.5%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HMM 주요 재무 정보

 

HMM 주가 전망

 

실적은 불과 1년 전가지만 해도 전부 빨간색이었습니다. 정말 회생이 불가능할 정도로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2016년 워크아웃 이후 공적 자금 투입으로 겨우 숨만 붙어 있었다고 해도 될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무 물류 쪽이 살아나면서 지난해에는 매출액이 10% 이상 상승하면서 연간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하면서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2020년 4분기에는 영업이익률 28.26%를 보이며 근래 들어 최대 수준의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THE Alliance 가입과 24K 신조선 12척 투입을 통한 원가 개선 및 컨테이너 시황 강세에 따른 수익성 개선으로 보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21년도 실적이  더 상향될 것으로 예상, 2021년 매출 목표는 8.7조로 지난해 보다 35% 이상 상승한 수치이며 영업이익 2.4조, 당기순이익 2.1조 등 어마어마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 이 됩니다.

 

HMM 주가 현황 및 전망


HMM 주가 전망

2021년 3월 27일 장 마감 기준 30,950원을 기록했으며 수에즈 운하 이슈로 급등하던 주가는 운하 안정화가 되면서 기대 심리 하락과 차액 매물이 쏟아지면서 이날만 -9.37% 하락하며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차익실현을 위해 각각 626억 원, 1292억 원 매도하였지만 개인은 1808억 원어치 매수하며 현재 가격이 가치에 비해 낮다고 생각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많은 듯합니다.

특히 HMM주가의 추정 PER은 코스피 시장 전체 평균 PER 14배보다 낮은 배수를 보이며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 차트를 보면 작년 3월 최저 2,515원을 찍으며 망하기 일보 직전의 모습을 보이던 기업의

주가가 15배 이상 뛴 모습을 보면 앞으로의 조정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때문에, 운하의 길목을 막고 있던 에버 기븐호가 다시 떠오르면서 뱃길이 다시 열리기 시작하면 실적에 의한 가치평가가 이루어진 후의 행보에 관심을 가져야 할거 같습니다. 해운업 세계 1위 업체인 머스크의 17% 점유율에 비해 아직은 3%의 작은 점유율을 보이는 HMM의 1분기 실적에 따라 앞으로의 단기 주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소비의 주체인 미국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경기부양책으로 계속 돈을 풀고 있는 상황에서 해상운송 물동량을 늘어날 수밖에 없고, 해운업의 수익 구조는 좋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에서 경기가 회복되면서 더 많은 제품을 주문하면서 각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물류를 보내고 있다 보니 컨테이너 운송료가 크게 올랐고, 부족한 선박을 새로 건조하는데도 수개월이 걸리는 상황이라 병목현상은 최소 2분기까지

지속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10여 년간 이어운 해운 업계 불황으로 인력부족으로 공급망 혼란이 심화된 상태에서 꾸준한 준비를 해온 HMM의 매출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경기 부양책으로 해운업 전반의 회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해운주들의 실적이 엄청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실적이 주가에 선 반영된 것인지, 아직 상승 여력이 있는지는 2분기 실적 발표 이후에 확인될 거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 다음 주가 전망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 다음 주가 전망

카카오 액면분할 기준일 다음 주가 전망 확인해보자! 안녕하세요, 요즘 국내주식중 가장 핫한 종목중 하나인 카카오가 액면분할 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더 가지고 있는

allstory-world.tistory.com

 

셀트리온 주가 전망, 셀트리온 삼 형제 미래

 

셀트리온 주가 전망, 셀트리온 삼형제 미래

셀트리온 주가 전망, 헬스케어, 제약의 미래 안녕하세요 코로나 19의 장기적인 상황이 백신 개발과 접종으로 개선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제약회사들에 대한 관심도 집중이 되있는 가운데 백신

allstory-worl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