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Story/일상 생활 정보

아파트 이사 전 준비 체크리스트 꼭 필요한 10가지 확인

by 새모이들 2021. 7. 7.

안녕하세요. 당신을 바꾸는 재테크 이야기입니다. 며칠 있으면 정들었던 이곳을 떠나게 됐네요. 그동안 이사 갈 준비 하면서 까먹고 뒤늦게 확인하고 부랴부랴 준비하면서, 가끔씩 하는 이사라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 생각도 잘 안 나고, 복잡한 과정들도 있어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활용하면 좋을 거 같아요. 

그럼 오늘은 가끔 하는 이사지만, 할때마다 막막한 이사 준비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이사 전 체크리스트 만들고 정리하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아파트-이사-준비-체크리스트

이사 준비 관련 체크리스트


순차 시간별 항목 비고
1 2달전 / 이사업체 견적받기 비교 견적 후 결정
2 1~2주전 / 도배, 입주청소 확인 이사갈 집 상황보고 확인
3 1~2주전 / 에어컨 이전 설치 예약 설치와 청소 예약
4 1~2주전 / 인터넷, 티비, 전화 이전 설치 예약 설치만 예약
5 1~2주전 / 정수기 이전 설치 예약 헤체, 설치 둘다 예약
6 1~2주전 / 관리사무소에 이사 일정 통보 사다리차, E/V 등 사용 확인
7 하루전  / 가구 및 가전제품 배치도 구상하기 문서로 만들면 이사시 수월함
8 하루전 / 귀중품 및 준비물 챙기기 캐리어에 따로 보관
9 이사 당일  / 공과금 납부 및 정산 관리사무소 방문
10 이사 당일  /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주민센터/온라인

1. 이사 업체 견적 받기 (2~3달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이사 업체와 이사를 하기 위해서는 미리 예약을 해야겠죠? 특히, 손 없는 날에는 일감이 몰리기 때문에 예약을 서둘러야 합니다. 늦어도 한 달 전에는 예약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사 업체 선정은 계약한 부동산이나 비교 견적 앱, 그리고 인터넷 후기들을 보시고 추천받은 신 업체 등 여러 군데 견적을 받아보시고 고민해보신 다음에 결정하시면 될 거 같아요. 저도 한 달 전에 업체 선정했었는데, 업체마다 차이점과 장단점, 가격 등의 후기 포스팅을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30평대 이사 견적 문의와 비용 그리고 선택

 

30평대 이사 견적 문의와 비용 그리고 선택

안녕하세요. 어느덧 지금 거주하는 곳에서 생활한지도 2년이 다 되어가네요. 역시 자기 집에서 생활하지 않는 이상은 2년마다 떠돌이 생활을 해야되는건 어쩔수 없나봐요..그래도 이번에는 긴

allstory-world.tistory.com

 

 

1-2주 전 해야 할 일

2. 도배 및 입주청소 확인 및 예약

이번 이사는 입주 전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도배 및 입주청소를 하고 들어가기로 결정했어요. 만약 이사 갈 집에 도배나 입주청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미리 예약하세요. 예약은 지역 카페에서 추천받은 곳이랑 인터넷에 검색 후 결정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하게된다면 시 도배를 먼저 하고 입주청소를 해야 합니다. 

 

3. 에어컨 이전 설치 예약

여름철에 이사하신다면 꼭 미리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여름철에 이사 당일 예약이 안된다면, 한여름에 하루 이틀만 에어컨 없이 생활하셔도 스트레스가 엄청날 겁니다.

 

4. 인터넷, TV, 전화 이전 설치 예약

요즘은 TV, 인터넷, 전화를 통합해서 한군데서 할인받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해체는 이사업체에서 해주시고 설치는 사용하시는 곳에 전화에서 날짜 예약하시면 됩니다. 뭐, 요세는 핸드폰으로 다 할 수 있어서 티비, 인터넷은 하루 이틀 못한다고 해도 크게 지장은 없겠네요.

 

5. 정수기 이전 설치 예약

만약, 정수기를 사용하신다면 꼭 하셔야 합니다. 해체와 설치 모두 해당 업체에서 기사님이 와서 도와주셔야 됩니다.

 

6. 관리사무소에 이사 일정 통보

지금 사는 집과 이사 갈 집의 관리사무소에 이사 일정을 알려주고, 이사 당일 진행해야 하는 절차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숙지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또, 사다리차 사용이나 엘리베이터 사용 등 특이사항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하루 전 할 일

7. 이사 갈 집 가구 및 가전제품 배치도 구상하기

지금 사는 집과 이사 갈 집의 구조가 많이 다르다면, 미리 가구의 위치들을 구상해보고, 여유가 되신다면, 간단한 배치도를 그려서 이사 당일 담당자분에게 드리면 이삿집 들어갈 때 상당히 수월해집니다.

 

8. 귀중품 및 준비물 챙기기

현금이나 예물, 명품백 등 귀중품은 가방이나 케리에서 별도로 챙겨서 따로 보관하고 당일날 직접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이사 날 필요한 쓰레기봉투(100리터나 50리터) 1~2장, 버리고 갈 폐기물 스티커 등 준비하시고, 당일날 먹고 마실 간식거리를 챙깁니다.

 

이사 당일

9. 공과금 납부 및 정산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미리 통지하셨다면, 이사 당일 9시 넘어서 검침 확인하고 관리소에 가서 중간 관리비를 정산 내역을 받습니다. 또한 세입자라면 장기수선충당금 납부확인서를 꼭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금액은 집 소유주가 내야 하는데, 세입자로 살면서 관리비 납부 시 같이 납부한 것이라, 이사 시 꼭 받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사 정리가 대충 마무리 되면 중간관리비 정산 내역과 열쇠(현관, 공동현관, 음식물쓰레기 등)를 챙겨서 입주 시 계약한 부동산에서 퇴실 정산을 합니다.

 

10.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이사 온 당일 해당 주민센터로 가서 전입신고를 하고 전월세의 경우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신분증과 계약서를 가지고 방문하면 신고할 수 있고, 최근에는 인터넷으로도 쉽게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사 관련 팁


- 임차인의 경우 반드시 퇴실 전 반드시 하자 부분을 점검하시고, 이사 종료 후 혹시나 모를 분실물, 파손물이 있는지 꼭 확인하기. (업체에서도 보험으로 처리해주기 때문에 왠만한 하자는 처리해 줍니다.)

 

- 포장이사 비용 관련 가격이 낮을수록 이사 동원 인력이 적거나 인건비가 낮은 인력(외국인 근로자, 비 전문가 등)이 동원될 수 있습니다. (요새는 비교 견적을 많이들 하셔서 같은 조건에 이사비용은 비슷한 거 같습니다.)

 

- 작은 규모의 짐보다, 큰 규모의 짐이 많으면 이사 비용이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가볍지가 규모가 큰 아이들 장난감의 경우 자차로 이동시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