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Story/일상 생활 정보

신장에 좋은 음식 vs 신장에 안 좋은 음식 과 증상

by 새모이들 2021. 12. 7.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신을 바꾸는 건강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신장은 몸속의 노폐물을 걸러주고 밖으로 배출해주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작지만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신장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고,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에 안 좋은 음식, 그리고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이-혈관을-타고-흐르는-모습
혈액순환-신장

 

신장이란?

왼쪽-신장의-모형
신장이란?

소개

신장은 인체의 배 아랫 등 쪽에 양쪽으로 위치하고 있는 작은 장기입니다. 신장의 크기를 보자면, 체중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나지만 150g~200g 사이이며, 길이는 약 10cm 정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장기이죠.

신장이 하는 일

심장에서 방출되는 혈액의 1/4 정도가 지나고, 이는 하루에 약 180L의 혈액량이 됩니다. 이중에 대부분이(포도당, 아미노산, 아스코르브산 등) 몸에 재흡수되고 노폐물들만 약 1~2L 정도 걸려서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 속에는 염분을 비롯하여, 요소, 나트륨, 칼륨, 크레아틴, 요산 등이 있습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 이상 증상 유형 1. 피로하고 무기력함

신장이 안 좋으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피로함과 무기력증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에 있는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으로, 증상이 계속되면 빈혈증까지 찾아옵니다.

우울하고-피곤한-모습의-빨갈-모자를-쓴-여성
피곤하고-우울한-모습

신장 이상 증상 유형 2. 피부 건조 및 가려움

날씨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계절의 영향에도 피부가 건조할 수 있지만, 신장이 안 좋으면 동반되는 미네랄과 뼈 관련 질환의 이상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신장 이상 증상 유형 3. 식욕 부진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매우 일반적인 증상으로, 신장 기능 저하로 독소가 쌓이면 식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신장 이상 증상 유형 4. 소변을 자주 본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여과 기능에 손상이 오면 소변 욕구가 증가하게 돼서 소변을 조금씩 자주 보게 됩니다. 더 심해지면 적혈구가 소변을 통해서 새어 나올 수 있고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나오는 증상은 신장질환뿐 아니라 종양이나 신장결석일 수도 있습니다.

 

신장 이상 증상 유형 5. 불면증

신장의 기능 저하로 독소가 체내에 쌓이게 되면, 밤에 잠을 들기 어렵다고 합니다.

 

신장에 관련된 음식들

 

3-1. 신장에 좋은 음식 베스트

 

1. 수분

우리 몸의 대부분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혈액에 수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고, 이는 몸속 세포들의 독소를 혈류오 운반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혈관을 타고 마지막에 신장에 도달해서 이러한 독소를 걸러내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수분을 이용해서 소변을 만듭니다. 따라서 매을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신장뿐 아니라 몸의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2. 수박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수박을 섭취하면서 몸에 부족한 수분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박에는 당 성분이 많기 때문에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오이

수박의 당 성분 때문에, 당뇨나 다를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오이를 추천합니다. 오이도 수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체내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신장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4. 팥

신장의 모양이 팥의 모양을 닮아서 콩팥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모양만 비슷한 것이 아니라,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팥은 몸의 이뇨작용에 도움을 줘서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주며, 콩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체내의 피로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혈액을 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베리 종류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오디 등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피로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며, 칼륨 수치도 높지 않아서 신장이 안 좋은 분들도 섭취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3-2. 신장에 안 좋은 음식 워스트

 

1. 패스트푸드

냉동식품, 즉석식품을 포함한 대부분의 패스트푸드는 여러 가공 단계를 거치면서 정제된 탄수화물이나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시게 되면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고, 신장이 약하신 분들에게는 권장하지 않는 식품입니다.

 

2. 가공육

소시지, 베이컨, 햄 등의 가공육의 경우 일반적으로 건조 및 염장을 하는 과정에서 소금에 절이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가공육 100g에 함유되어 있는 나트륨의 수치는 하루 나트륨 권장 섭취량의 50% 이상이기 때문에, 과도한 가공육 섭취는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대도록 섭취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3. 과일

대부분 몸에 안 좋은 음식들은 정크푸드나 패스트푸드 등이 대표적이지만, 지금부터 알려드릴 음식은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신장에 이상이 있는 분들에게 섭취하면 더 안 좋은 음식들입니다.

신선한 과일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우리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은 신장이상이 있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게 될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오렌지, 키위, 살구, 바나나, 아보카도 등의 과일에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섭취 후 혈중 칼륨 수치가 증가하면 만성피로 및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칼륨 과일인 사과, 포도, 파인애플, 망고 등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감자, 고구마

자연식품으로 이모저모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을 주는 감자와 고구마도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감자와 고구마 100g에 하루 칼륨 허용 수치의 30% 정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섭취하실 때 삶아서 드시면 칼륨 함량이 절반 정도 줄어든다고 하니 참고하시고 주의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5. 채소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매일 많은 양의 야채나 채소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칼륨량이 많은 야채나 채소를 섭취하신 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는 대표적으로 근대, 시금치, 당근, 양배추, 배추 등이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생활 습관

신장에 좋은 생활 습관 1. 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필요한 필수 요소입니다. 또한 물은 신장에서 독소를 걸러주고 소변을 만들어 밖으로 배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하루에 8잔 이상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물을 마실 때는 한 번에 8잔을 드시지 마시고, 2시간에 한 번씩 급하게 마시지 말고 천천히 음미하면서 마시도록 합니다.

 

신장에 좋은 생활 습관 2. 적당한 운동

운동이 신장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적당한 운동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또 과체중인 분들에게는 체중을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또, 나이가 들면서 신장의 기능도 점차 저하되는데, 매일 꾸준한 운동으로 이를 예방하기에 좋습니다. 신장에 좋은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케겔운동이 있고, 하루 10분 정도 케겔운동을 하면서,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어보세요. 

 

신장에 좋은 생활 습관 3. 금연 및 금주

모든 건강생활에 필요한 필수 항목이라고 할 수 있는 금연과 금주입니다. 특히 흡연의 우리 몸에 백해무익한 것이라 알려져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금연을 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드리면, 금주의 경우 사회생활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힘드시다면, 가극적 자주 음주를 하는 것은 피하시고 드실 때도 절주 하면서 드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신장에 좋은 생활 습관 4. 수면 습관

수면의 시간이 부족하거나 잠자리에 너무 늦게 들어서 수면의 질이 나쁘다면, 고혈압이나 저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해지면,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들도 저하되고, 이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매일 오후 11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하고 하루 6시가 이상의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해주는 주요한 기능을 하는 신장(콩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신장에 좋은 음식과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은 따로 알아보고 먹지 않는다면 알 수 없는 음식들이 많이 있었네요. 특히나, 몸에 좋다고 자주 먹는 음식들이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 독이 될 수 있는 부분에서는 많이 놀랐습니다. 그래도 신장에 좋은 생활 습관은 크게 어려운 점이 없으니, 좋은 생활 습관으로 건강한 신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