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테크 Story/제테크 첫걸음

메타버스 코인 종류 정리, 다가올 미래를 투자하는 방법

by 새모이들 2021. 10. 31.

며칠 전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온라인 행사에서 '우리 정체성에 관해 많이 생각해왔고, 오랜 시간에 걸쳐 나는 우리가 메타버스 회사로 여겨지기를 희망한다'면서 사명을 메타로 바꾼다고 언급하였고, 미래 주목할 만한 사업 중 하나인 메타버스는 언급만으로 내부 고발 등 여러 이로 주가가 하락하는 흐름에서 반등하는 모습으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메타버스 관련 사업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고, 이런 메타버스 안에서 사용 가능한 가상화폐, 즉 코인을 미리 선점하는 사람이 다가올 미래에 높은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코인 가격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코인중에 어떠한 종류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노트북-안에-코인
메타버스-관련-코인-종류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저는 처음에 메타버스에 탑승하란 말을 듣고, 좋은 주식이나, 코인에 탑승하는 뜻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가상과 추상을 뜻하는 메타라는 단어와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Meta-verse, 가상+세계, 즉 가상세계와 현실이 섞인 초월적인 세상이란 뜻이죠. 이 시공간이 사라진 가상공간에서 전 세계인들이 참여해 여러 가지 소통을 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사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적인 여파로 비대면 생활이 이어지면서 언택트 사업으로 더욱 부곽 받으면서 최근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아바타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로 팬과 가수들이 가상공간에서 팬미팅을 하고, 학교는 입학식이나 졸업식 등을 가상공간에서 진행하고, 기업들은 프레젠테이션이나, 교육, 광고 등을 진행, 단순히 플랫폼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화생활과 여가활동 등 다얀한 활동이 가능해,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선도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많은 IT기업들은 향후 미래산업은 메타버스가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보고, 메타버스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이 미래산업의 시작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떠한 코인에 접근해야 다가올 미래에 같이 준비할 수 있는지, 메타버스 관련 코인을 살펴보겠습니다.

 

 

2. 메타버스 관련 코인 종류

메타버스 관련 코인은 지금도 새로운 코인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중요한 코인 몇 개만 살펴보겠습니다.

 

 

 

2-1. 디샌트럴랜드(MANA 코인)

대샌트럴랜드-로고
디샌트럴랜드-메타버스-코인

마나코인은 가상현실 부동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디센트럴랜드의 코인으로, 이를 활용해서 가상의 부동산을 구매할 수 있고, 현실의 부동산과 같이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도 발급해줍니다. 이 디지털 부동산의 소유권이 플랫폼 내에서 주요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디센트럴랜드 부동산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고, 현실에서 소유하지 못한, 또는 소유하고 싶은 곳들은 먼저 선점하려는 투자자들로 인해 자금이 상당 부분 유임되어 시세도 상당 수준 올랐습니다.

최근 페이스북의 영향으로 며칠 사이에 가격이 100% 가까이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전 세계의 토지와 건물 등을 개발할 수 있지만, 유명한 곳들은 이미 다 매매되었고, 남은 부동산도 얼마 남지 않아 그 희소성으로 투자자들에게는 앞으로도 좋을 결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2-2 샌드박스

샌드박스 역시 디센트럴랜드와 유사한 코인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 내 복스에딧이라는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타인에게 판매할 수 있다. 또, 자체 게임편집 도구가 있는데, 이를 통해 쉽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콘텐츠나 제작물을 사고파는 결제 수단으로 사용되는 화폐가 샌트 토큰이며, 게임에 필요한 여러 아이템들도 구매할 수 있어요.

 

 

2-3. 보라코인

소개해드릴 5가지의 코인중에 국내개발 코인중에 하나로 웨이투빗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블록체인으로 카카오가 최대주주로, 카카오 계열사인 그라운드X의 클레이튼이 미뤄주는 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BORA는 기존 이더리움의 확장성과 성능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이중 네트워크를 구현하고,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통해서 빠른 처리속도와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운영히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에서 보라토큰을 이용해 다양한 아이템 및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아이템의 발행, 유통 수량, 아이템 속성, 디테일 등이 기록되어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제공할 수 있고, 게임의 승리 보상이나, 참가 금액, 상금 등에 보라 포인트를 적용하여 서비스할 수 있어, 향후 카카오 게임즈에서도 이런 블록체인을 접목시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4. 모스 코인

또 다른 김치 코인 중에 하나이자 메타버스 코인의 원조라 할 수 있는 모스 랜드는 현실과 가상 세계를 잇는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프로젝트로, 가상현실에서 건물을 실제로 사고팔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시작, 실제 존재하는 건물들을 게임 내에서 만나볼 수 있고 자유롭게 꾸밀 수 있으며 탈중앙화 된 거래 플랫폼에서 거래가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에펠타워, 광화문, 롯데월드 등이 랜드마크들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2-5. 엑시 인피니티 코인

엑시 인피니티는 포켓몬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 구축되어 누구나 게임 플레이를 통해 코인을 보사으로 획득할 수 잇는 디지털 펫 게임으로 베트남 스타트업인 스카이 마비스가 만든 게임 프로젝트 입니다. 엑시인피니티는 현채 동남아지역에서만 이용자가 100만 명에 달하는 인기 게임이고, 게임 내 화폐인 엑시인피니티 코인은 게임 이용자라면 누구나 보상으로 획득 가능하고, 이를 통해 수익화가 가능한 단계까지 자리 잡았습니다.

 

 

3. 메타버스 관련 코인 시가총액 순위

글은 처음 작성할때와 비교하면 그때 언급했던 메타버스 관련 코인들이 생각보다 더 오르지는 않았지만, 하지만 그동안 상장되고 거래되는 코인들의 갯수는 더욱 많아졌습니다. 이중에서 상장 유무도 알기 힘든 메타버스 코인들은 제외하고 그나마 굴직 굴직한 시가총액 1천억 이상의 종목들중 상위 30위까지만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위 디센트럴랜드 MAMA 작성일 기준으로 유일하게 8조원이 넘은 메타버스 코인이였습니다. 2위 엑시인피니티 AXS, 3위 샌드박스 SAND, 4위 세타토큰 THETA, 5위 엔진코인 ENJ, 6위 스시스왑 SHUSI, 7위 왁스코인 WAXP 여기까지가 작성 당시 1조 이상의 코인들이였습니다.

그 뒤를 이어 8위 울트라 UOS, 9위 크로미아 CHR, 10위 마이네이버엘리스 ALICE, 11위 디비전네트워크 DVI, 12위 판타스마 SOUL, 13위 위믹스 WEMIX, 14위 일루비움 ILV, 15위 UFO게이밍 UFO, 16위라디오카사 RACA, 17위 블록토피아 BLOK, 18위 모박스 MBOX, 19위 스타링크 STARL, 20위 일드길드게임즈 YGG, 21위플레이댑 PLA, 22위 RMRK RMRK, 23위 VULCANFORGEDPYR PYR, 24위 WIDERWORLD WILD, 25위 MINESOFDALANIA DAR, 26위 럭소토큰 LYXE, 27위 INSUREDEFI SURE, 28위 스타아틀라스 ATLAS, 29위 ALIENWORLDS TLM, 30위 베라시티 VRE로 마지막 30위에 있는 베라시티는 작성일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약 2천억원 이였습니다.

이렇게 메타버스 관련 코인을 30가지 정리한 이유는 메타버스가 아직도 뜨거운 관심이긴 하지만, 기존의 핫한 종목들에 아직까지 관심들이 편중되어 있음에도, 몇달동안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고, 추후에 메타버스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으니, 시야를 좀더 넓힐 요량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4.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메타버스와 관련된 5가지 코인의 상세 정보와 시가총액 순위를 알아보았다. 과거의 영광에만 머물러있는 코인도 있고, 신흥 주자로 떠오른 코인과 이미 고정적인 수익실현의 단계까지 있는 코인 등 다 향하게 발전한 모습의 코인들을 확인했습니다. 어떤 코인이 더 뛰어난 모습을 보여줄지는 더 지켜봐야겠지만, 다양한 기업들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코인들을 잘 확인하고, 투자한다면 불확실한 코인 시장에서 미래의 안정적인 수익처를 만들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