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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테크 Story

항공 관련주 9종목-여행주식 테마주

by 새모이들 2022. 2. 24.

유럽을 시작으로 위드코로나 선언을 한 국가들이 하나둘씩 나타나며, 여행 주식 테마주들이 다시 살아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리오프닌 관련 테마중 하나인 국내 항공 관련주 9종목의 기업 실적 및 개요를 알아보겠습니다. 대표 항공관련주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LCC항공기업들과 항공 산업에 관련된 숨은 기업들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도심-위를-날아가는-비행기
항공-관련주

 목차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 항공
   3. 한진칼
   4. 티웨이항공
   5. 에어부산
   6. 제주항공
   7. 진에어
   8. AK홀딩스
   9. 예림당

 

대한항공 (항공 관련주)

- 기업 소개

  • 동사는 2021년 9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 종목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화물 매출은 전년동기비 60.2% 증가한 2.18 조원을 기록함. 수송은 전년동기비 13.5%, 분기 평균 운임은 41.1% 가량 상승하며 이를 견인함.
    • 운임 상승은 타이트한 공급과 견조한 물동량 여파로 아태평양 화물 공급능력은 최근까지도 2019 년 동월 대비 -13.2%를 기록함.
    • 여객 매출은 여전히 2019 년 4 분기 대비 21% 수준에 그치는 수준이나 전년동기비 54.5% 
      증가한 3,795 억원을 기록함
  •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전략 구사를 통해 영업수익은 별도기준 전년대비 6.9% 증가한 5조 9,275억 원을 기록함. 
  • 무인기 부문은 사단정찰용 무인기 양산 납품을 완료하였고 후속 신규 모델인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하고 있으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우주산업 관련 정부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 주가 전망

  • 계절적 비수기인 1 분기에 진입했으나 화물 운임은 여전히 견조한 것으로 파악함.
    • 항공 화물 수요 증가는 올 상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
    • 항공 화물 운임지수인 TAC 지수의 작년 11월 홍콩∼북미 노선 운임은 1㎏당 11.54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 여객 수요 회복 속도에는 다소 불확실성이 있으나 여전히 회복에 대한 기대는 유효함. 
  • 향후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동사는 재편된 국내 항공 시장의유일한 FSC 로서 프리미엄을 받게 될 것임.

 

아시아나 항공 (항공 관련주)

- 기업 소개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

- 종목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손실은 89.5% 감소, 당기순손실은 5.8% 증가. 
    • 지난해 1~3분기 별도 기준 243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호실적중임.
  • 3분기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 시장 승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17.9% 감소한 2,576만명이며 항공 화물은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한 257만톤을 기록. 
  • 항공 화물의 경우 국제 무역 호조 및 해운 대란에 따른 화물의 항공 물량 전환 등의 요인으로 2021년은 전년 대비 35% 이상의 매출 증가함.

- 주가 전망

  • 항공 화물 운임은 여객기 운항 감소에 따른 여객기 '벨리'(여객기 하부 화물칸) 운송 공급 부족 영향으로 상승
    • 항공 화물 운임지수인 TAC 지수의 작년 11월 홍콩∼북미 노선 운임은 1㎏당 11.54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 항공 화물 수요 증가는 올 상반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함.
  •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M&A)에 대해 조건부 승인함.
    • 증권가에선 이번 결정으로 M&A 심사지연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평가함

 

한진칼

- 기업 소개

  •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동사는 지주회사로서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로 법적기준 이상으로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임. 
    • 주요 종속회사로 대한항공, 한진 등이 있음.

- 종목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감소, 영업손실은 1.2% 감소, 당기순손실은 59.2% 감소함.
    • 지난해 영업손실은 1949억원으로 적자폭이 축소, 매출액은 전년대비 2.4% 감소한 3992억원, 당기순솔실도 1247억원으로 적자폭 감소중임.
  • 2021년 3분기 동사 화물사업 노선수익은 1조 6,503억원을 달성하며 전분기에 기록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함.
  • 2021년 3분기 도쿄 올림픽 개최, 가을학기 미국 유학생 이동 증가 등의 영향으로 국제선 수송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개선됨.

 

티웨이항공

- 기업 소개

  • 동사는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음.

- 종목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감소, 영업손실은 16.9% 증가, 당기순손실은 6.5% 증가. 
    • COVID-19의 타격이 여전하며, 매출액을 비롯한 전반적인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악화된 수준을 보임.
    •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손실을 1500억원 정도로 추정함.

- 주가 전망

  •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 신규노선의 수요창출을 위해 2022년 5대 를 리스할 예정임.
  • 최근 채무 상환과 운영 자금 조달을 위해 119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함. 3년 연속 유상증자를 단행하였으며, 이때문에 주가가가 크게 하락함.
  • 사이판 노선 재개 등 위드코로나를 이후 타 항공사와 경쟁 준비는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음.

 

에어부산

- 기업 소개

  •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 영남권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점유율은 2021년 3분기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각각 28.8%, 84.6%를 기록하고 있음. 

- 종목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1% 감소, 영업손실은 11.7% 증가, 당기순손실은 57.8% 증가. 
    • 영업손실이 2042억9990만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폭이 확대, 매출액은 7.2% 줄어든 1761억6831만원, 2662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며 적자를 지속중임.
  • 2021년 3분기 국내선 총 20,914편, 여객 약 323만명, 국제선 총 160편, 여객 약1만6천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하였음. 코로나19로 여객 수요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음. 

- 주가 전망

  • 코로나19 종식에 발맞춘 국제선 재운항을 과제로 삼고, 취항지별 여행수요 회복 가능성을 고려해 노선 복항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 향후 백신 보급 및 국가별 입국제한 조치가 완화되면 여객수요의 회복과 함께 전체 시장은 성장세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됨.

 

제주항공

- 기업 소개

  • 동사는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2분기 LCC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73%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상황과 상이함. 
  •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 중임.

- 종목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 감소, 영업손실은 12.9% 증가, 당기순손실은 18.8% 감소. 
    • 지난해 항공 여객수 순위 1위에 오름, 이는 저비용항공사가 업계 1위를 기록한 것이 처음임.
  • 코로나19사태의 여파로 항공운항이 감소하며 동사의 전반적인 매출이 감소. 한편 리스비 등 고정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기조가 유지됨. 
  • 무착륙 관광비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상황에 대응하고 있으나 영업적자폭은 확대되었음.

- 주가 전망

  • 화물사업 확대 선언으로 상반기에 B737 화물기를 도입해 화물사업을 강화.
    • 지난해 여객기 3대를 화물 운송에 배치해 운영중이며, 국내 LCC중 첫 화물기 도입임.
  • 내년에 B737-MAX 기종을 더해 더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갖춰 중단거리에서 우위 선점 모색중.

 

진에어

- 기업 소개

  • 동사는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 종목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9% 감소, 영업손실은 9.5% 증가, 당기순손실은 20.3% 증가. 
  • 동사의 서비스는 항공기로 제공되며, 3분기 기준 동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를 19대, BOEING 777-200를 4대, 총 23대를 보유함. 

- 주가 전망

  • 4분기 이후 해외 코로나19 와 입국 제한 완화 상황 등을 주시하여 수요회복에 맞춰 지방공항에도 노선을 개설 및 운영할 계획임.

 

AK홀딩스

- 기업 소개

  •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함. 
  •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음.

- 종목 정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손실은 10.5% 감소, 당기순손실은 38.6% 감소. 
  • 생활용품, 항공운송, 백화점부문 등에서의 수익성 회복세를 시현하고 있어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적자 폭 축소된 모습. 

- 주가 전망

  •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화학부문을 제외한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나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

 

예림당 (항공 관련주)

- 기업 소개

  • 동사는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항공 관련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티웨이항공이 종속회사임.
  •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종속회사를 통한 저비용항공,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함.

- 종목 정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8% 감소, 영업손실은 15.8% 증가, 당기순손실은 15.1% 감소.  
  •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이 COVID-19 여파로 인한 여객운송 수입의 감소로 인하여 동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대폭 감소함. 
  • 콘텐츠 제작, 캐릭터 라이센싱, DVD 판매 등의 애니메이션 사업을 통해 기존 도서의 홍보효과 뿐만 아니라 방영권이나 DVD 판매를 통한 추가 수익창출 등의 효과를 기대할 예정임

- 주가 전망

  • 티웨이항공이 코로나19 종식에 발맞춘 국제선 재운항을 과제로 삼고, 취항지별 여행수요 회복 가능성을 고려해 노선 복항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나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

조건부 합병이지만, 대한민국의 주요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때문에 주가가 많이 널뛰고 있는 상황이지만, 합병 문제가 잘 마무리 되고 코로나19도 점차 완화된다면, 한동안 정체되어 있던 항공 관련주들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되네요. 이상으로 리오프닝 관련주 테마중 하나인 국내 항공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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