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Story/일상 생활 정보

온라인 복지로로 보육료 전환하는 방법

by 새모이들 2022. 3. 2.

오늘 드디어 새 학기가 시작되었네요. 입학 신청만 하면 끝나는 줄 알았는데, 양육수당을 받는 집은 보육료를 전환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부랴부랴 어린이집에 들어가는 둘째의 수당을 온라인 복지로에서서 사전 신청했습니다. 

보육료 전환은 가정보육에서 어린이집으로 입학했을때, 가정보육이나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 입학했을 때 양육수당을을 유아학비로 신청하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사정상 그만둘 때 다시 전환 신청을 해서 유아학비를 양육수당으로 받으실 수 있으니, 아이들이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는다고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꼭 신행해주세요.

 

- 보육료란?

 - 아이들이 태어나서 원에 입소하기 전까지 부모님이나 가족이 돌보고 있기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양육수당을 받게 됩니다. 금액은 아이가 나이를 먹으면서 조금씩 줄어드는데요, 지원받는 금액과 상관없이 원에 등원하게 되면 보육료로 전환되어 아이가 다니는 원에 (어린이집의 경우) 전액 지원됩니다. 결제는 매달 직접 하지만, 전자바우처 형태로 지원받아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복지로-공지사항

유아학비 신청은 인터넷이나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바쁘신 분들은 역시 인터넷이 편하겠죠.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복지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고, 현제 사전 신청은 마감되었으며 2.25~2.28일 까지는 인터넷으로 보육료, 영아 수당, 양육수당, 유아학비 온라인 신청이 중단되었습니다.

2022.03.01부터 다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는 기간도 중요한데, 만약 3월달부터 원에 다니게 된다면, 이달 15일 이전에 신청해야 해당 월 보육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16일 이후에 신청한다면, 해당 달에는 보육료를 양육수당을 받고 다음 달부터 유야 학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 방법

자세한 설명에 앞서서 보육료 전환 방법을 4줄로 간단 요약 한다음 시작하겠습니다.

  • 복지로 사이트 들어가기
  • 서비스 신청 확인 후 로그인하기
  • 보육료 신정하기
  • 복지서비스 신청란 작성 후 완료하기

 

저는 핸드폰을 사용해서 어린이집 보육료를 전환했습니다. 저 역시 신청하는 것을 늦게 알아서 사전 신청기간이 지나고 3.1일 날 신청을 했습니다.

복지로 어플을 다운받아서 실행하실 필요 없이 검색창에 '복지로'를 검색하시면, 공식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들어가서 메뉴를 실행하시려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 돼요. 로그인은 가입하기 않아도 실명확인식으로 로그인할 수 있어요.

복지로-메인화면복지로-어린이집-신청하기
복지로-서비스신청-보육로-전환

 

로그는 하고 들어가면 매인 화면에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있는 상단 두 번째 아이콘에 '서비스 신청'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복지급여 신청 서비스 항목에서 아래로 조금만 내려가면 영유아 관련 신청 서비스들이 보입니다. 보육료(어린이집), 양육수당(가정양육), 유아학비(유치원), 영아 수당(현금, 아이 돌봄 서비스, 아동수당 등 총 6가지의 항목이 보이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보육료(어린이집) 서비스 전환이 필요해서 들어갔어요.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보육료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대상과 지원이 제외되는 대상등의 안내를 확인할 수 있고,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명을 확인한 후 복지서비스신청 기본정보 입력란이 나오는데,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 신청하는 보호자와 가족들의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웬만한 기본 정보는 이미 다 입력이 돼 있어서, 누락된 곳들만 찾아서 입력 후 저장하면 서비스 선택/대상자 확인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이가 보육료(어린이집) 대상인지, 대상이 아닌지 체크하고, 몇세 어린이집으로 신청하는지 확인하면 마지막으로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을 위한 구비서류 작성과 첨부서류를 확인합니다. 원에 보육료 결제를 위해서는 아이 행복카드가 있어야 하며, 기 발급자라면 미신청 사유 입력 후 신청하면 됩니다. 구비서류의 경우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첨부할 서류가 없기 때문에 제출하기를 눌러서 완료하시면 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마지막에 이런 화면이 나타나고 작성 시 기입했던 휴대폰 전화로 문자로 신청완료되었다는 문자도 옵니다.

글로 설명하려고 하니 조금 복잡해 보일수도 있는데, 처음에 어디에 들어가서 식작하는지만 알면, 나머지는 가족 정보나 원하는 서비스 신청을 선택하는 것 등 쉬운 것들만 있기 때문에, 손쉽게 인터넷으로 집에서 신청하실 수 있을 거예요.

참고로, 저는 신청한 날이 공휴일이어서, 당일날 확인은 못하고 평일날 신청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려고, 신청 접수되었다는 문자 받은 번호로 전화했더니, 신청이 확인되려면 4~5일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했어요. 알아보니, 신청 확인은 관할 동사무소에서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온라인으로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직 오미크론과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이 시기에 어린 둘째까지 어린이집에 보내야 하는 게 마음이 편하지는 않지만 첫째와 같은 어린이집에 등원하게 돼서 그나마 위안이 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