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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테크 Story/제테크 첫걸음

메타버스 관련주 미국 대장주 8종목

by 새모이들 2022. 3. 2.

메타버스의 미래가치는 무궁무진하지마, 가가운 미래일줄 알았지만, 아직까지는 생활에 밀접하고 혁신적인것이 없어서인지, 요즘들어 시들해지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주중에 미국 대장주 8종목을 소개할까 합니다. 이전에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와 코인주들을 소개해드린적이 있는데, 미국 관련주는 아직 소개해드리지 못해서 늦었다고 할수 있지만, 아직 시기상조라 볼수 있는 메타버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메타버스 관련 산업은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산업, 게임 산업, 그리고 클라우드 산업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 구글(알파벳), 애플, 페이스북

메타버스 게임 : 유니티, 로블록스, 엔비디아, 포트 나이트, 에픽 게임즈

클라우드 :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메타버스를-실현중인-금발의-여성
메타버스-관련주-미국

 목차
   1. 마이크로소프트
   2. 아마존
   3. 애플
   4. 구글
   5. 앤비디아
   6. 유니티
   7. 로블록스
   8. 페이스북

1

마이크로소프트

소개

마이크로소프트는 IT기술 회사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 서비스, 장치 및 솔루션을 개발하고 지원한다.
회사는 크게 생산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보다더 개인적인 컴퓨팅 부문으로 구성된다. 

  • 회사의 제품에는 교차 장치 생산성 응용 프로그램, 서버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솔루션 애플리케이션, 데스크탑 및 서버 관리 도구,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비디오 게임등을 포함한 운영 체제가 있음.
  • 개인용 컴퓨터(PC), 태블릿,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콘솔, 기타 지능형 장치 및 관련 액세서리를 포함한 장치를 설계, 제조, 판매.
  • 퍼블릭, 프라이빗 및 하이브리드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는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서비스를 의미하며, 소프트웨어, 서비스, 플랫폼 및 콘텐츠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 지원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기업 실적

  •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난 12개월 수익률이 45.73%, 순마진은 38.50%였음.
  •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은 작년 같은 분기에 비해 20.1% 증가.
  • 분석가의 추정치인 508억 달러에 비해 분기 동안 517억 3천만 달러를 벌었음.

전망

  • 마이크로소프트의 4분기 실적은 글로벌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Azure 클라우드 플랫폼의 강점에 의해 주도됨.
  • 현재 개발중인 Mesh는 AR, VR 플랫폼으로써 사용자들이 홀로렌즈를 착용하여 현실 위헤 홀로그램이 펼쳐지는 형식이며 손동자긍로 체어하면서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함.

2

아마존

기업 소개

아마존 닷컴은 1994년 7월 제프리 P. 베조스(Jeffrey P. Bezos)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워싱턴 주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품에는 공급업체로부터 재판매를 위해 구매한 상품 및 콘텐츠, 제3자 판매자가 제공하는 상품이 있고, Kindle, Fire 태블릿, Fire TV, Echo, Ring 등의 전자 기기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미디어 콘텐츠를 개발 및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AWS는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분석, 머신러닝, 사물 인터넷, 클라우드 및 서버리스 컴퓨팅을 포함한 일련의 기술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은 크게 북미, 국제, Amazon Web Services(AWS)의 세 부분을 통해 운영된다.
최근 무료 배송, Amazon Original 콘텐츠를 포함한 다양한 영화 및 TV 에피소드 스트리밍이 포함된 멤버십 프로그램인 Amazon Prim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 2개월 수익률은 27.98%, 순마진은 7.10%, 전년도 같은 기간 동안 이 회사는 주당 14.09달러의 수익.
  • 1분기 실적 가이던스 발표에 따르면, 컨센서스 매출 추정치인 1,201억 1,100억 달러에 비해 못미치는 1,120억~1,170억 달러의 수익 지침을 발표함.

전망

  • 온라인 쇼핑몰로 유명한 아마존이지만,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마이크로 소프트나 구글에 비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 아마존이 33%, 마이크로소프트가 21% 구글이 10%정도를 차지함.
  • 메타버스가 활성화되고, 대중화되면 더 많은 데이터공간이 필요할것으로 전망.

3

애플

소개

애플은 스마트폰, 개인용 컴퓨터, 태블릿,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를 설계,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에는 iPhone, Mac, iPad가 있고 이밖에 다양한 웨어러블, 홈, 액세서리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에는 AirPods, Apple TV, Apple Watch, Beats 제품, HomePod, iPod touch, 기타 Apple 브랜드 및 타사 액세서리등이 있다.

최근 Apple pay, TV+, News+, Music 등 구독이 필요한 서비를 제공하여 꾸준한 사용자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 애플은 26.58%의 순마진을 보였고 12개월 수익률은 149.81%임.
  • 애플의 분기 매출은 작년 같은 분기에 비해 11.3% 증가함.
    • iPhone 제조업체는 분기 동안 1,239억 5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컨센서스 추정치인 1,185억 3천만 달러에 비해 증가함.

전망

  • 구글의 VR+AR(혼합현실)글라스처럼 애플 글라스가 개발 단계에 있음.
  • 2022년 출시 예정인 초기제품은 헬멧형으로 출시, 2025년엔 글라스형으로 차후에는 콘택트렌즈형으로 발전해 나간다고 함.

4

구글

소개

알파벳은 지주회사로 2015년 10월 2일에 로렌스 E. 페이지와 세르게이 미하일로비치 브린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구글의 주력 사업에는 검색, 광고, 커머스, 지도, 유튜브, 구글 클라우드, Android, Chrome 및 구글 Play와 같은 인터넷 제품과 하드웨어 이니셔티브가 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사용자가 구글을 입력하거나 구글과 대화할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자가 스토어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맵, 사용자가 모든 사진을 저장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 포토, 구글어스의 지도 서비스를 개선시켜 메타버스 지도를 개발중입니다.

기업 실적

  • 알파벳은 29.51%의 순마진을 보였고, 12개월 수익률은 31.56%임, 분기 매출은 작년 같은 분기에 비해 32.4% 증가, 작년 같은 분기에 이 회사는 주당 22.30달러의 수익을 올렸음.
  • 지난분기 컨센서스 추정치인  718억 1천만 달러에 비해 분기에 753억 3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음.

전망

  • 구글은 메타(구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퀘스트처럼 구글 글라스를 발표한 적이 있음.
  • 글로벌 클라우스 시장의 점유율은 3사에 비해 가장 낮으나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5

앤비디아

소개

NVIDIA Corp.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세서, 칩셋 및 관련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제조에 업체로 1993년 1월에 젠 순 황, 크리스 A. 말라차우스키, 커티스 R. 프리엠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캘리포니아 주 산타클라라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으로는 크게 Graphics와 Compute & Networking의 두 부분으로 나뉘며, Graphics 부문에는 GeForce 그래픽 처리 장치(GPU), GeForce NOW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및 관련 인프라, 엔터프라이즈 워크스테이션 그래픽용 Quadro/NVIDIA RTX GPU, 클라우드 기반 비주얼 및 가상 컴퓨팅을 위한 vGPU(가상 그래픽 처리 장치)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Compute & Networking 부문에는 인공 지능(AI), 고성능 컴퓨팅(HPC) 및 Mellanox 네트워킹 및 상호 연결 솔루션, 자동차 AI 조종석, 자율 주행 개발 계약, 자율 차량 솔루션, 로봇 및 기타 임베디드 플랫폼용 Jetson등의 가속 컴퓨팅을 위한 데이터 센터 플랫폼 및 시스템이 있다.

기업 실적

  • 분기당 주당 1.32달러의 순이익(EPS)을 보고하여 컨센서스 추정치인 $1.22를 0.10달러로 상회.
  • 분기 동안 76억 4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컨센서스 추정치인 74억 3천만 달러에 비해 증가, 36.24%의 순마진을 보임.
    • 분기별 매출은 전년 대비 52.8% 증가함.
  • 12개월 수익률은 42.99%임. 

전망

  • 현실같은 가상현실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고사양의 그래픽카드(RTX)가 필요함.
  • 엔비디아의 메타버스인 옴니버스가 대중 앞에서 성공적으로 발표함.

6

유니티

소개

유니티는 2004년에 설립되어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으로 인터랙티브, 실시간 3차원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휴대 전화, 태블릿, 개인용 컴퓨터, 콘솔, 증강 및 가상현실 장치용 인터랙티브 실시간 2차원(2D) 및 3차원(3D) 콘텐츠를 생성하고 실행 및 수익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세트를 제공한다. 유니티로 만든 콘텐츠는 실시간으로 사용자 행동과 피드백에 즉각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
또한, 유니티의 Create Solutons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개발자, 아티스트, 디자이너, 엔지니어, 건축가가 쌍방향의 실시간 2D 및 3D 콘텐츠를 만드는 데 사용할수 있다.

기업 실적

  • 분기 동안 3억 1,586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컨센서스 추정치인 2억 9,121만 달러에 비해 증가.
  • 유니티소프트웨어는 44.77%,12개월 수익률19.10%를 기록.
    • 전년도 같은 분기에 이 회사는 주당 순이익(0.28달러)을 기록

전망

  • 메타버스의 소프트웨어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보유함.
  • 유니티 프로그램으로 메타버스뿐만 아니라 3D 영화, 3D 게임 등의 다양한 그래픽 작업도 가능.

7

로블록스

소개

로블록스는 2004년에 설립되어 캘리포니아 주 산 마테오에 본사를 두고 있습으며, 수십억명의 사용자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가상세계 경험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게임, 엔터테인먼트, 소셜미디어, 심지어 장난감에 이르기까지 영감을 주는 여러 분야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개발후 사용자가 3D 디지털 세계를 탐색 할 수있는 응용 프로그램 인 Roblox Client를 제공으로써 운영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 실적

  • 지난 분기에 주당 순이익 ($0.25)을 보고했으며 애널리스트의 컨센서스 추정치(0.13달러)는 0.12달러(0.12달러)를 기록.
  • 로블록스의 순이익은 25.62%, 12개월 수익률은 84.79%로 마이너스를 기록.
  • 3분기 가파를 성장 대비 4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해 주가가 가파르게 떨어짐.

전망

  • 전세계 10대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을 보유함.
  • 동시접속자수가 3000만명이 넘음.
  • 이미 게임 안에서 가상화폐를 사용하며 현금으로 환전하는게 미국에서는 법적으로 가능하며, 10대들이 큰 돌을 벌기도 함.
  • 지난 4분기 실적으로 메타버스가 아직 시기상조라는 불암감이 대두되어 메타(구 페이스북)와 함께 급락중.

8

메타 플랫폼(구 페이스북)

소개

메타 플랫폼스 Class A(구 페이스북)는 마크 엘리엇 주커버그, 더스틴 모스코비츠, 크리스 R. 휴즈, 앤드류 맥콜럼, 에두아르도 P. 세이버린이 2004년 2월 4일에 설립되었으며 캘리포니아 멘로 파크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모바일 장치, 개인용 컴퓨터 가상 현실 헤드셋 및 홈 디바이스를 통해 연결과 공유가 가능한 제품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FoA(Family of Apps) 와 FRL(Facebook Reality Labs)의 2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 FoA 부문에는 Facebook, Instagram, Messenger, WhatsApp 및 기타 서비스가 있음.
  • FRL 부문에는 증강 및 가상 현실 관련 소비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가 있음.

최근 메타버스를 주력으로 20억 달러를 투자하여 VR게임기기를 개발, 오큘러스 퀘스트 2발매 후 VR쪽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기업 실적

  • 지난 분기 동안 336억 7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컨센서스 추정치인 334억 4천만 달러에 비해 증가.
  • 메타플랫폼은 12개월 수익률이 29.71%, 순마진은 33.38%임.
  • 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9.8% 증가. 
  • 오큘러스 퀘스트2를 약 1000만대 판매함.
    • 개당 가격은 40만원정도임.

전망

  • AR, VR을 담당하는 리얼리티 랩스에서 향후 출시될 스마트 글라스 발표함.
    • 스마트 글라스와 함께 연동되는 촉각 장갑과 손목밴드로 함께 발표.
    • 촉각 장갑을 이용해 가상 스크린에 키보드로 타이핑하는 기술 탑제로 스마트폰을 대체한 미래 전자장비로 각광받음.
    • 향후 VR, AR 시장이 모바일 시장과 비슷한 규모로 성장한다면,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지난 4분기 실적으로 메타버스가 아직 시기상조라는 불암감이 대두되어 로블록스와 함께 급락중.

이상으로 메타버스와 관련된 메타버스 플랫폼 산업, 게임 산업, 그리고 클라우드 산업의 기업들과 대장주 그리고 관련주들의 자세한 기업 소개와 실적 그리고 전망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메타와 로블록스가 작년까지만 해도 메타버스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조명받았지만, 큰 실적 변화가 없어서 주가는 많이 아쉬운 상황이네요. 아직은 시기상조일수 있으나, 메타버스는 정말 저희들의 미래 생활을 바꾸어 줄 혁신 산업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본 글을 특정 종목 추천이나 매수를 권유가 아닌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리며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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